본문 바로가기
Now/30대의 일기장

책을 읽읍시다, 세이노의 가르침

by 디케이89or90 2023. 6. 20.
반응형

책을 읽읍시다,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의 가르침

 

내가 하는 책소개

한줄 소개 - 세이노의 세상을 바꾸는 시간, 세세시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을 지인으로 부터 선물 받았다. 생각외로 두꺼운 세이노의 가르침. 약 600페이지 분량의 두꺼운 책이다. 누군가는 세이노의 가르침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꼰대의 가르침", 꼰대 스러운 이야기... 

실제 내가 읽어 보면서 어느 부분이 그렇게 받아 들여 질 수 있는지 알 것도 같았다. 그렇지만 나에게는 너무 딱 맞는 꾸지람.. 가르침.. 

읽는 버전의 TED 이자, 세상의 바꾸는 시간 15분 세바시 같은 하나의 강연 같았다. 물론 와닿지 않는 이야기도 현 세대에 맞아 떨어지지 않는 부분도 존재한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그런 상황에 맞게 이렇게 대처하라고 말하는게 아니라, 마치 그런 어이없는 상황 가운데서도 절망의 순간에서도 조금 더 나은 삶의 태도로 이겨내라고 말하는 것 같다. 

나의 무지로 당하지 말라, 남의 탓으로 돌리지 말라, 지금 현재의 내 상황은 오롯이 나로부터 나로인해 벌어진 것이니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라... 내가 느낀 것은 그런 부분들이다. 

누군가 나에게 이 책을 추천하냐고 묻는다면... 

내 대답은 Say Yes! 꼭 한번은 읽어 보기를 바란다. 그리고 삶에 질문을 던져 보기를 바란다. 고민하기를 바란다. 생각 하기를 바란다. 반드시 새로운 물음 던져 보기를 바란다. 

나는 이 책을 읽은 후 한가지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 2026년 변화된 모습으로 꼭 세이노 작가님을 찾아 갈 것이다. 그리고 3년 간의 내 변화에 대해 주절주절 떠들어 볼 것이다!

 

내게 감명을 주던 구절들

 

 

헬라어에서 시간을 의미하는 단어는 개이다. 하나는크로노스인데 흐르는 시간을 의미한다. 이것은 우리가 어쩌지 못하는 대상으로서의 시간이다. 자동차를 타고 가다가 길이 막혀 어쩔 없이 보내게 되는 시간 같은 것이 크로노스이다. 다른 하나는카이로스인데 의미 있는 시간, 가치 있는 시간, 보람 있는 시간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 땅에서 산다 것은 부자로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바꾸어 살아간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뭘 했니? 여기 이렇게 있는 너는,

 

  울고만 있는 너는.

 

  말해 봐, 뭘 했니? 여기 이렇게 있는 너는.

 

  젊음을 가지고 했니?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꿈을 실현시키는 아주 작은 단계들은 하찮게 여기고 무시하기 때문이다. 마치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고자 하는 사람이 망원경으로 부산만 바라보면서 밖으로 나서는 첫걸음들은 무의미하게 여기고 움직이지 않는 것과 같다
-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사냥꾼에게 필요한 지식은 사냥의 역사나 의미, 종류 같은 것이 전혀 아니다. 동물 생태와 쏘는 아니겠는가.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열심히 살게 되지는 않는 이유가 뭘까? 바로 불꽃이 없기 때문이다. 역시 살아야 하는지조차 몰랐던 때가 있었다. 그래서 한때는 포기하려고 했었던 것이 나의 목숨이었다. 그러다가 존재의 이유를 도전 자체에 두기 시작하였다. “나는 도전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로빈슨 크루소 역시 28년간을 무인도에서 살면서 폭풍과 지진, 질병, 고독 등의 공격을 받지만 절망하거나 체념하지 않는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천재 물리학자 파인만은아무리 어려운 내용이라도 쉽게 설명할 있을 비로소 아는 이라고 했다. 아인슈타인 역시 그러했다. 당신이 이해한다고 해서 아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쉽게 설명할 있을 비로소 아는 것이며 수준이 되어야 제대로 가르칠 있는 수준이 것이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적이 없는 사람을 ‘무능의 대명사’로 부른다. 예수에게도 적이 무수히 많았다. 승자에게는 적이 많고 패자에게는 친구가 많은 법이다.

 

  갈등이 없던 것은 아니다. 우리가 토머스 홉스의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답습하거나 이외의 모든 사람을 적으로 간주하기만 한다면 인류는 멸망할 것이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삶의 진정한 가치는 내가 자신을 직시하고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끄집어내면서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경험의 연장선상에 녹아 있다.  -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3년 후, 반드시 세이노를 만나러 갈 것이다!

세이노의 가르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