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w/30대의 일기장

책을 읽읍시다, 부자의 언어

by 디케이89or90 2023. 5. 17.
반응형
반응형

책을 읽읍시다, 부자의 언어 

부자의 언어, 출처:yes24

내가하는 책 소개

한줄 소개 -  꿈은 "언젠가" 라는 단어에 대답하지 않는다.

책을 읽읍시다

최근 출퇴근 길에 틈틈이 읽던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책의 제목은 "부자의 언어", 자기계발서 이다. 뭐... 다 자기계발서는 이렇고 저렇고 비슷하다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만 읽지 않는 것보다는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각설하고 부자의 언어는 나의 삶을 하나씩 돌아볼 수 있던 계기와 동기부여를 주었던 책이다. 

나름 이 책을 읽고 나만의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기도 했다. 나는 이 책을 읽은 후 나름대로 "지출의 조건", "경제적 자유의 조건" 이라는 원칙을 세우게 됐다. 물론 책에서 그렇게 하세요~ 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게 그런 행동과 계획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동기부여를 줄 수 있던 하나의 계기였다. 

 

이 책을 읽기 전에 꼭 당부의 말을 해주고 싶다.

부자의 언어는 부자가 되는 직접적인 방법을 가르쳐 주는 비법서가 아니다. 실전 투자방법, 저축방법,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 그런 책이 아니다. 우리가 삶에 가져야 할 태도와 마음가짐 그리고  부자란 무엇일까? 부자로 가는길은 무엇일까? 라는 답을 구할 수 있고 지속적인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어쩌면 가장 원론적이고 기본적인 원칙과 내용들을 우리는 서서히 잊어가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기에 다시 한번 떠올릴 계기를 주는 부자의 언어를 추천한다. 

 

 

내게 감명을 주던 구절들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정원사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정원사는 시간을 들여 삶을 이룩한 사람이며,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태도를 익힌 사람이고, 스스로 얻는 것 외에 어느 것도 허용하지 않으며, 결과에 상관 없이 노력에 대한 자부심을 아는 사람이며, 적은 것에 만족하기보다 “나라고 안 될 게 뭐야?” 라고 조용히 묻는 사람이다.

그는 비현실적인 선지자이며 때론 조롱받을 각오를 한 사람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영혼의 이끌림을 따랐을 때 무슨 일이 벌어질지 궁금해하면서 후회할 일을 저지르지 않도록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람이다. 

그는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매일 나가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다. 행복보다는 만족감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차이를 만들어내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 사람이다. 그러나 자신의 행동들이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을 때도, 노력을 다하지 않아서 실패한 게 아님을 아는 사람이다. 마침내 삶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목적을 지니고 열정과 양심에 따라 살았노라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문제란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고 하루하루가 도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늘 문제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편이 낫다. - <부자의 언어>, 존 소포릭 

 

“쉬운 삶을 기원하지 마라. 강한 사람이 되길 기원하라.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일을 기원하지 마라. 일을 감당할 힘을 기원하라”라고 설교가 필립 브룩스는 말했다.  - <부자의 언어>, 존 소포릭

 

인생 수업 : 꾸물거림 

  꿈은 ‘언젠가’라는 단어에는 대답하지 않는다.

  오직 용감하게 뛰어드는 사람에게만 대답해준다. - <부자의 언어>, 소포릭

빌 게이츠가 말했다. “사람들 대부분은 1년 안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과대평가한다. 반면 자신이 10년 안에 할 수 있는 일은 과소평가한다.” 5년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왜 개혁인가? 그것이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행동하는 힘에 내재되어 있는 건, 행동하지 않는 힘에도 내재되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우리 친애하는 정원사들에게,

  삶은 경쟁이고, 그 경쟁 상대는 시간이다. 삶의 의미는 목적 있는 삶이며 여러분은 그 내용을 선택할 수 있다. 운명은 없다. 오직 결정만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시곗바늘은 째깍째깍 움직인다.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오직 하루하루 승리해야만 한다.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웃어라.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감사하라. 하루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목적을 가지고 시간을 써라. 흥미가 이끌리는 곳으로 가라. 내면의 지혜는 언제나 진실하다. 여러분이 사랑과 믿음이 가득한 채로 살기를. 자신의 길을 선택할 자유를 얻기를.

부의 정원사 - <부자의 언어>, 존 소포릭

 

 

책을 읽은 후 내 삶에 적용한 것들

문득 책을 읽다가 나의 삶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대단하게 엄청난게 멋지게 거대한 계획을 세운다기 보다, 실제 내 삶에서 고쳐 나가야 할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나는 우선 현재의 재정 상황을 돌아보기 시작했고, 나름의 지출의 조건 이라는 것을 세우기 시작했다. 

내가 세운 지출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지출의 조건

1 절대 함부로 술값, 밥값 사겠다고 나서지 말기

2 경제적 득실, 사람의 도리, 명분 이렇게 3가지를 고려하여 지출하기

3 카드 값은 특별한(대접해야 하는 일, 어머니 선물, 가족 선물, 가전구매)일이 없는 한, 월 70만원 이하 유지하기

4 카드 할부는 최대 3개월로만 하기 그 이상이 필요한 액 수의 경우 조건 2를 다시 따져보기

5 카드 값은 체크카드 지출 비용 + 신용카드 지출 비용을 합산하여 월 70만원 이하를 유지하기

6 주식 투자 및 그 어떠한 투자의 경우 예비비 에서 지출하지 않기, 내 급여소득의 여유분에서만 실행하기

7 적금 혹은 예금은 20만원~50만원 선은 매월 지키키

8 모든 조건의 시작은 2023 5 1일을 기점으로 시작되며 종료일은 나의 죽음 혹은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고 판단할 합리적인 조건에 종료

 

거기에 더 나아가 내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 = 부자" 라는 개념을 잡았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말하는 경제적 자유의 조건은 무엇인지 하나씩 적어 나갔다. 

 

경제적 자유의 조건

1 주택자금, 신용대출, 카드 값 관련 모든 대출이 없음

2 현금 보유액 30억원 이상

3 카드 월 한도 5천만원 이상

4 시중 제1 금융권 2곳 VIP 달성

5 자산규모(모든 개인 자산 합계) 200억원 이상

6 부동산(위치 상관 없음) 개인 집(40평형) 1개, 아파트(30평형) 1개, 상가건물 3층짜리 1개, 상가건물 10층짜리 1개 

7 월 모든 지출액의 합계 1500만원에 무리 없는 생활

8 개인 퇴직 연금 저축액 3억원 이상

9 실제 나이보다 10 어린 신체나이, 건강유지

 

현재 이렇게 지출의 조건과 경제적 자유의 조건 이라는 것을 세우는 단계까지 왔다. 이렇게 지난 5월 1일부터 시작하였고 아직 1달이 채 되질 않은 시점이지만 나름 지출하기전 다시 한번 떠올려 보고 있다. 

또 경제적 자유의 조건에 있는 자산형성을 위해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자 한다. 이제는 어떻게 만들어 낼까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 중이다. 

 

내가 만약 책을 읽기 시작하지 않았다면? 이렇게까지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이 종종 든다. 어떠한 자극 혹은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위해서도 꼭 책 읽기시를 시작하기를 바란다. 

 

책을 읽읍시다, 부자의 언어는 여기에서 마친다.

오늘도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